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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게더링 20202 제주

: 제주, 로컬 생태계를 말하다

지난 몇 년간 기성세대와는 다른 취향과 성향을 지닌 밀레니얼과 Z세대의 사회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국내 산업 구조와 트렌드가 복합적으로 변화해왔다. 그 과정에서 ‘로컬리티(지역성)’는 골목상권 및 여행 트렌드와 결합하며 대중이 선호하는 가치로 급부상했다. 특색 있는 지역성에 바탕을 둔 콘텐츠는 소위 ‘힙한 콘텐츠’로 간주되고 있으며, 지역 생태계의 다양성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반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로컬게더링제주] 포스터

지역 & 크리에이터 매니지먼트를 통해 로컬 비즈니스의 외연을 넓혀온 ㈜어반플레이는 2020년을 기점으로 대표 컨퍼런스인 ‘로컬게더링(Local Gathering)’의 전국투어를 시작했다. 로컬게더링은 전국 주요 거점 도시별 로컬 크리에이터 지형과 생태계를 조명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마련한 네트워크 컨퍼런스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로컬 크리에이터가 로컬 브랜드로 성장하여 다채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기획·디자인·유통·마케팅 등 사업 전 분야에 걸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도 연계될 예정이다.

지난 6월 23일 제주시 원도심 내 혁신 창업 거점 공간인 W360에서 열린 세 번째 로컬게더링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되었다. 코로나바이러스-19 확산 방지를 위해 꼼꼼한 설문과 응대가 이어진 가운데 행사장 입구에는 참여 기업, 기관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로컬 기업의 서비스와 상품을 전시하는 구역이 마련되어 눈길을 끌었다.

 

 

Keynote – 모종린(연세대학교 교수) / 전정환(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

컨퍼런스의 시작을 알린 키노트 연사로는 ‘골목길 경제학자’로 알려진 연세대학교 모종린 교수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정환 센터장이 나섰다. 먼저 모종린 교수는 전국 각지에서 주목받고 있는 로컬 브랜드 사례를 통해 지난 4년간 이뤄진 로컬씬의 성장을 엿볼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생활권이 마을 범위로 좁혀지는 추세이고,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서 주거지 기반의 특색 있는 로컬 콘텐츠가 질적인 측면에서나 양적인 측면에서 모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여기에 더해 모 교수는 기존에 지배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던 소수 중심 상권의 역할을 새롭게 태동하는 중소 규모의 독립적인 지역 상권이 점차 대체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와 같은 흐름이 로컬 비즈니스 업계에는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같은 맥락에서 전정환 센터장 역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속 로컬 크리에이터의 역할을 강조했다. 코로나 이전 시대에는 대다수 국가가 세계화에 몰입했으며 심지어는 지역 경제와 산업 전반의 운영을 해외 수요에 극도로 의존하는 국가 및 지역도 상당수 존재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국가간 교역이나 왕래에 제약이 발생하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인바운드에 의존하는 지역 경제가 큰 위기를 겪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럴 때일수록 위기를 기회로 삼아 해외 수요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내수 시장을 개척하는 방향으로 체질 개선을 이뤄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지역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는 첨병이 다름 아닌 로컬 크리에이터란 것이다.

 

 

Main Session – 재주상회 / 어반플레이 / 삼진어묵

뒤이어 진행된 메인 세션은 세 가지 스테이지로 구성되었다. 먼저 콘텐츠그룹 재주상회의 고선영 대표는 로컬의 가치와 지향점에 대한 분석과 견해를 전달하는 ‘로컬 인사이트 스테이지’의 연사를 맡아 ‘제주 로컬 크리에이터’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고 대표는 먼저 문화·식품·레저·관광 등의 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제주 지역의 로컬 크리에이터들을 소개했다. 올레길 열풍으로 말미암아 촉발된 제주 이주 열풍 속에서 시작된 제주 로컬 크리에이터의 활동은 단기간에 진화를 거듭하면서 현재 앵커스토어, 소셜 벤처, 크래프트 분야 등 다방면으로 확장되는 추세다. 게다가 최근에는 투자의 규모화가 이뤄지고 소셜라이징이 본격화되면서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창업가들이 많아졌다.

고 대표는 이런 상황에 힘입어 제주 지역의 로컬 크리에이터가 로컬 브랜드로 진화하는 일련의 과정이 결과적으로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산업화하며 사회적인 선순환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측했다. 아울러 재주상회 역시도 로컬 브랜드를 재생하거나 공유 공간을 운영하고, 로컬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제주 로컬 크리에이터 생태계의 성장과 발전에 이바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로컬 비즈니스 스테이지’ 어반플레이의 홍주석 대표는 시장의 트렌드와 환경에 집중하여 ‘로컬 비즈니스의 방향성과 시장성’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 나갔다. 기술의 발전과 취향의 변화에 따라 골목상권과 로컬 콘텐츠에 주목도가 높아진 것은 분명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커머스의 성장으로 인해 유통 체계 역시도 크게 변화해왔으며, 부동산 시장에서는 물리적인 시설을 채울 콘텐츠를 고민하지 않으면 가치를 창출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체감하고 있다. 홍 대표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이런 변화 자체를 유발한 건 아니지만, 적어도 변화의 속도를 높인 촉매처럼 작용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홍 대표는 이런 변화 속에서 로컬 크리에이터가 독립 문화를 바탕으로 로컬의 자원과 공간을 적절하게 활용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향후에는 로컬 크리에이터가 개별 사업에 IT 기술을 적절하게 접목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제언을 덧붙이면서, 로컬 비즈니스의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적절한 자본 투자 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한다는 바람도 밝혔다.

마지막으로 부산의 대표 로컬 기업인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의 발표가 이어졌다. 뚜렷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의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하는 ‘로컬 브랜드 스테이지’ 코너를 통해 박 대표는 삼진어묵의 리브랜딩 사례를 바탕으로 ‘로컬 브랜드로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눴다. 삼진어묵은 60년 넘게 이어온 전통을 갖추고 있었지만, 과거의 생산 및 유통 방식을 부득이하게 고집한 나머지 한때 공장 가동이 원활하지 않을 정도로 부진한 실적을 거두고 있었다고 한다. 가업을 계승하는 과정에서 박 대표는 상품 개발, 디자인을 포괄하는 브랜딩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했고 삼진어묵만의 특별한 가치를 찾기 위해 고심을 거듭했다. 시장 및 타깃 소비층을 분석한 결과 어묵이 비위생적인 식품이라는 편견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었고, 갓 나온 어묵을 가급적 신속하게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판매 방식이 갖춰져야 했다. 따라서 베이커리 형태의 공간에서 어묵을 맛보고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 경험을 고안하게 되었는데, 시장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시장 변화와 소비 심리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한 삼진어묵의 사례는 로컬 브랜드에 있어 기반 지역에 대한 스터디와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환기했다.

 

 

Round Table – MYSC / 크립톤 / 소풍벤처스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기업의 비즈니스에 있어 투자 프로세스는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지름길을 제공할 수 있다. ‘로컬 인베스트먼트 스테이지’는 로컬 비즈니스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임하고 있는 지역기관, 벤처캐피탈, 임팩트 투자사의 견해를 들어볼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일반적인 투자사의 관점에서는 소셜 임팩트, 로컬 비즈니스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게 사실이고 과연 해당 업계와 관련 기업이 스케일업을 이뤄내어 뚜렷한 성과를 이뤄낼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을 표하는 게 사실이다. 이러한 성향에 관해 임팩트 투자 기관 MYSC의 김정태 대표는 투자사가 아닌 스타트업의 관점에서 사업의 성장 전망을 분석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례로 MYSC가 제주의 로컬 기업인 ‘해녀의부엌’의 투자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높은 가치를 부여한 건 성과지표가 아니라 그들이 기획하고 선보인 콘텐츠였다. ‘해녀와 함께하는 극장식 레스토랑’이란 컨셉은 전통문화와 여행업, 요식업을 결합한 콘텐츠로써 유일무이한 가치를 지니고 있고, 그렇다면 투자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즉, 투자적인 관점에서 로컬 콘텐츠에 요구되는 덕목은 단순한 이윤 극대화가 아닌 고유성을 갖춘 콘텐츠를 통한 사회적 가치의 창출인 것이다.

소셜 벤처 엑셀러레이터인 소풍에서 로컬 투자 운영을 담당하는 유서영 팀장 역시도 유사한 견해를 밝혔다. 특히 로컬 투자를 시작하는 관점에서 소풍이 내부적으로 설정한 7가지 투자 전략이 인상적이었는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기업 본사가 대상 지역 내에 위치하는가?
  • 지역 인재가 기업 경영을 주도하는가?
  • 지역 자본으로 창업하고 경영하는가?
  • 지역성을 고려한 경영 방식을 채택했는가?
  • 로컬 기업의 활동 결과는 온전히 지역에 귀속되는가?
  • 기업이 축적한 자산은 지역 혁신에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 같은 맥락에서 지역 성장과 기업의 성장이 상호작용을 이뤄낼 수 있는가?

이는 곧 로컬 비즈니스가 지역의 자산을 활용하여 이뤄지는 동시에 지역 사회와 공생하며 좋은 영향력을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한다. 비록 로컬 크리에이터의 활동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세부적인 경영 방식에서도 개별적인 특수성이 존재하겠지만, 로컬 비즈니스가 지닌 소셜 임팩트는 어디에서 기인하는지를 다시 돌아볼 수 있는 항목들이었다.

한편 국내 최장수 액셀러레이터 크립톤의 최동은 팀장은 투자사의 관점에서 ‘투자하기 좋은 지역’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사실 인력과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로컬 투자를 모색하는 기관이나 기업에서 전국 각지를 빠짐없이 살피고 분석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다. 따라서 크립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분석해보면 주된 투자 지역은 거점으로 작용하는 기관이나 기업이 존재해 이미 창업 생태계가 형성되어 있던 지역이 많은 편이다. 즉, 투자 환경이 마련되어 있을 때 투자사도 의욕적인 로컬 투자를 전개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끝으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김희정 팀장은 오랜 고민의 결과 지역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건 단순한 지원사업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에서 사업을 개발하고 발전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투자’란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난 몇 년간 다양한 지역 기업에게 시드머니 투자를 이어오고 있으며, 해당 기업들이 시리즈 A 이상의 투자 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지역민 개개인의 자본을 로컬 스타트업에 투자하여 지역 경제와 커뮤니티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Local Creator Talk Show – 카카오패밀리, 해녀의 부엌, 제주박스, 플레이스캠프 제주

컨퍼런스의 대미를 장식한 ‘로컬 크리에이터 스테이지: 제주에서 로컬을 말하다’에서는 제주의 지역성과 로컬 콘텐츠를 활용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로컬 기업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먼저 성산 일대를 기반으로 숙박과 F&B, 액티비티 등을 결합한 문화공간을 운영하는 플레이스캠프는 창작자를 위한 인큐베이터를 자처하고 있다. HR 측면에서 도내 인재들이 육지로 향하는 한편 이주민은 워라밸을 꿈꾸며 섬으로 향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힌 김대우 총괄은 제주에서의 로컬 비즈니스에 있어 인력 유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큰 어려움이자 관건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가능성이 숨 쉬는 제주만의 지역성은 여전히 매력적이며 앞으로도 브랜드 개발이나 협업 등에 있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카카오패밀리의 김정아 대표는 과테말라 생활을 통해 접한 카카오를 활용해 로컬 푸드 상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로컬 크리에이터다. 주요 관광지마다 카카오를 활용한 초콜릿 등의 상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상당수가 천편일률적인 제조법과 패키지 디자인을 보이는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김 대표는 카카오의 기원과 고유성에 제주만의 지역성을 접목하여 완성도 높은 F&B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해외의 식자재를 국내로 들여와 가공하는 과정에서 지역색을 입히는 카카오패밀리의 사업 방식을 통해 로컬 콘텐츠가 비단 국내 기반 지역으로만 콘텐츠 개발 대상을 한정할 필요가 없음을 엿볼 수 있다.

해녀의 부엌 김하원 대표는 제주 태생이지만 사실은 고향을 벗어나고 싶은 생각이 커서 한예종에서 연기를 전공했다. 이후에도 한동안은 제주에 정착하겠다는 생각을 좀처럼 하지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가깝게는 부모님이 생업을 영위하며 품은 고민을 듣게 되었고 멀게는 산업 구조, 인적 네트워크와 결부된 어민 및 해녀들의 고충을 접하며 이를 위한 해결책을 고민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김 대표는 해녀의 스토리텔링을 반영한 공연을 보며 제주 바다에서 나는 재료를 활용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운영하게 되었다. 지역 어촌계를 비롯해 해녀들의 도움을 받아 운영하는 로컬 기업이라는 관점에서 해녀의 부엌이 선보이는 콘텐츠는 제주 어업과 어촌의 청사진이 어떤 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할지를 보여준다.

제주박스의 사업 방식은 오롯이 육지와 먼 섬이라는 제주만의 특수성에서 기인한다. 많은 이들이 알지 못하는 사실이지만, 제주도에서는 육지로부터의 운송이 어려운 대형가전, 가구 등의 품목을 택배를 통해 수령할 수 없다. 제주박스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배에 실려 제주로 향하는 화물차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대형 수하물을 배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 지역이라면 보편적으로 겪는 문제이기에, 제주박스의 사업 모델은 타 도서 지역이나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성이란 측면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제로포인트트레일, 퓨처플레이 등 로컬게더링 행사 기획 및 운영에 도움을 준 기업에 대한 소개를 끝으로 로컬게더링 제주는 마무리되었다. 전국적으로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가 전반적으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자연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독특한 지역색을 품고 있는 제주의 로컬씬 전반을 조망할 수 있었던 이번 행사는 네트워킹 측면에서나 사업 고도화의 관점에서 그 의의가 작지 않았다. 다가오는 7월에는 동일한 포맷으로 부산만의 지역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소개하는 네 번째 로컬게더링 투어가 이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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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ZED BY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CATEGORY

CONFERENCE

DATE

23 JUN, 2020

Category:

Date: